- 경기불황기의 저가제품 선호현상

경기불황으로 전체적인 소비가 감소함에도 불구하고 적은 비용으로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일부 저가제품의 매출이 증가하는 현상을 말한다. 즉, 불황으로 소득이 줄면 여성들이 비싼 옷이나 고가의 제품 대신 비교적 저렴한 비용을 들이면서 화려한 화장으로 미적 욕구를 채움으로써 현재의 상황을 벗어나고 싶어하는 여성 심리가 작용한 현상을 의미한다.

 

본래는 립스틱만 발라도 분위기를 바꾸는 효과를 얻는다는 뜻을 지니고 있었는데, 이것이 경제상황에 도입되면서 경제적 여건이 어려울 때 립스틱처럼 저렴한 가격으로 만족할 수 있는 제품이 인기를 끄는 현상을 의미하게 되었다. 이와 비슷한 의미로 남성들에게 적용되는 '넥타이효과'를 들 수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립스틱효과 [lipstick effect] (시사상식사전, 박문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