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 세상의 ‘또 하나의 나’인 아바타에 대한 인기와 함께 아바타 디자이너의 인기도 계속 상승하고 있다. 최근 대우증권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국내 아바타 시장은 2001년 240억원을 넘어섰고,2002년에 800억원,올해에는 1,347억원 규모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처럼 급성장하는 시장에서 아바타 디자이너는 네티즌이 요구하는 캐릭터 및 아이템,의상 등을 기획하며,판매 관리도 함께 하는 역할이다. 물론 아바타 디자인만을 전문적으로 교육하는 기관은 아직 없다. 

하지만 만화학과,시각디자인학과 등을 졸업하면 유리하다. 특히 아바타 관련 콘텐츠가 최근 인터넷 기업의 새로운 수익원으로 떠오르면서 아바타 디자인만 전문적으로 담당하는 업체들이 생겨나 취업 전망도 좋은 편이다. 

수입도 괜찮은 수준이다. 입사 2년차 연봉이 3,000만원 안팎. 
아바타 디자이너는 창의성과 히트상품에 대한 감지력 및 아이템 기획력, 아이디어를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는 스케치 실력과 색채감각 등이 요구되는 직업이다. 

특히 새로운 서비스에 대한 기획력과 패션감각이 있으면 일을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요즘엔 애니메이션이나 스토리를 갖고 있는 아바타가 네티즌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아 캐릭터 비즈니스에 대한 감각을 갖추는 게 유리하다. 

하지만 아바타용 아이템은 유행에 민감한 네티즌을 상대로 하기 때문에 ‘이거다’ 싶을 때는 즉시 물건을 내놓아야 한다. 타이밍을 놓치면 경쟁에서 바로 뒤지는 게 아바타 디자인이다. 

[자료출처 - 스포츠투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