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선언 아니운서 현황, ‘전현무 독주, 프리에 대한 견해는 긍정적’

공중파 3사가 방송사의 전부였던 이전과 달리 케이블, 종합편성채널 등 미디어 채널이 많아지면서 그만큼 방송의 질적, 양적 성장이 계속되고 있다. 자연스럽게 방송사들의 전문인력 수요도 늘어나게 되고 있고 좀 더 많은 재능을 겸비한 멀티플레이어로 방송인들의 스킬도 향상되고 있는데, 대표적인 방송직업군인 아나운서가 그 선봉장에 서 있다. 전통적인 아나운서의 딱딱하고 고정된 이미지를 탈피해 더욱 많은 프로그램에 최적화되기 위해 엔터테이너의 모습을 겸비하게 되는 아나테이너들이 많아지고 있는 중이다.

이에 종합 아웃소싱 기업 ㈜MJ플렉스의 자회사로 전문취업포털 미디어잡(언론·방송), 디자이너잡(디자인)을 운영하고 있는 엠제이피플은 아나운서들의 이런 기류의 종점이자 새로운 출발점이라 할 수 있는 프리랜서 아나운서들의 활약상을 정리, 집계해보기 위한 설문을 실시해 눈길을 끈다.

‘혼자서도 잘해요! 집떠난 아나운서 활약상’이라는 주제로 지난 14일(수)부터 18일(일)까지 5일간 예비 방송인인 미디어잡 회원 총 15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이번 조사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결과로는 전현무의 독주다. ‘프리선언 아나운서 중 대세 아나테이너는’이란 질문에 전현무는 89.3%(134명)의 응답률을 차지해 2위인 김성주의 8%(12명)보다 훨씬 우월한 수치를 보였다. 전현무를 꼽은 이유로는 ‘방송에 많이 나와서(50.7%, 68명)’, ‘진행능력이나 순발력 등 천직이라(30.5%, 41명) 라는 대답이 주를 이뤘는데, 프리선언 후 초창기 종편과 케이블 채널 위주의 방송 후 공중파에도 무난한 입성을 하고 지난해 MBC연예대상의 대상 수상자로까지 선정되며 대세의 이미지가 굳혀진 양상이다. 2위의 김성주로는 ‘편안하고 가식적이지 않다’라는 이유가 눈에 띈다.

‘프리 선언 아나운서 중 대세 아나테이터는’의 여자로도 박지윤(70.2%, 105명), 최은경(14.6%, 22명), 문지애(6.4%, 10명) 순으로 꼽히며 역시 1위, 2위 차이가 크게 나오며 남녀 모두 프리 아나운서의 쏠림 현상을 확인할 수 있었다.박지윤을 꼽은 이유로는 ‘방송에 많이 나와서(30.3%, 32명)’, ‘홈쇼핑,예능 등 다양한 분야 도전(24,2%, 26명)’이 꼽히며 이 역시 남녀 무관하게 미디어에 많이 노출됨으로써 대세로 인정받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현재 아나운서 중 ‘프리로 전향해도 앞날이 기대되는 아나운서는’의 결과로는 JTBC 장성규가 60.4%로 2위의 SBS장예원(18.8%), KBS 박은영(10.4%)과 비교할 때 역시 압도적으로 나타났다. 장성규는 뉴스진행 이후 예능 프로그램 ‘아는형님’의 반 고정멤버화 되며 넘치는 끼를 여과 없이 보여주고 SNS를 통해 팬들과 적극적인 소통을 하며 프리랜서로 나서도 문제 없음을 증명하고 있다. 눈에 띄는 점은 보기의 현직 아나운서 중 유일한 종합편성채널 아나운서임에도 모든 공중파 아나운서를 제쳤다는 점으로, 공중파 대비 조금은 더 유연한 비공중파의 인재활용 능력이 장성규의 재능과 시너지를 낸 결과로 추측된다. 장성규를 선정한 이유로도 ‘재기발랄한 입담이 너무 재미있어서(66.6%)’가 꼽혀 다수의 프로그램에 나오는 공중파 아나운서보다 맨파워를 증명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아나운서의 프리랜서 선언에 대해’라는 질문에는 ‘찬성한다’가 51.1%로 ‘반대한다(7%)’, ‘중립(32.6%)’, ‘관심없다(9.3%)’를 합친 수치보다 높았다. 이는 현재의 아나운서들이 경쟁력을 향상시킨다면 소속에 얽매이지 않고 자신의 가치를 알아 주는 곳으로 가도 시청자들은 수용할 준비가 되어 있음을 보여주는 예로 볼 수 있다.

송영두 기자 duden1212@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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