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디자인의 정의]

책이 만들어지기까지 여러 단계를 거쳐 원고가 활자화되도록 하는 것을 편집이라고 하며 서적, 잡지 등 간행물이나 소책자 등이 인쇄물을 제작하는데 있어 사진, 일러스트레이션, 문자등의 책의 내용을 구성하는 요소들이 조합되어 출판물 전체의 시각적 통일을 이루도록 디자인 하는 것을 편집 디자인이라고 말한다.

또한 다른 말로 북디자인이라고 하는데 이는 본문, 일러스트페이션, 목차에 이르기까지 지질이나 활자 및 레이아웃에 대한 지정을 포함하는 모든 활동 등을 포함하며 편집, 인쇄의 과정을 거쳐 대중들에게 배포되기까찌의 전 과정을 말한다.
전문적인 다지이너가 이 작업에 관련하는 경우에는 표지뿐만 아니라 구조, 재료, 활자, 레이아웃의 포맷을 포함해서 도판이나 타이포그라피 등 전체를 설게하는 것으로서 책 자체의 이미지에 따를 표현방법에 의해 이루어지게 된다.


[편집디자인의 종류]

<발행주기별>
정기 간행물 : 일간지, 주간지, 월간지, 격월간지, 연간지 등
비정기 간행물 : 일반 시집아니 소설 등 단행본, 기업체의 홍보물및 카탈로그등

<형태별>
낱장 : DM, 안내장, 레터해드, 명함 등의 1장으로 된 인쇄물 등이 있다.
스프레드 : 신문, 카탈로그, 팜플렛 등이 있다.
책모양 : 서적, 단행본, 잡지 등이 있다.


[편집디자인의 구성]

<레이아웃>
레이아웃은 편집 디자인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이다. 
레이아웃이란 인쇄물의 지면을 꾸미는 아이디어와 형태이며 그것들의 독특한 조합이라고 하버트는 주장했다. 레이아웃의 요소에는 라인업, 포맷, 여백등이 있다.
또한 타이포 그래피와 인쇄가 있다. 다시 말해서 표지디자인, 편집디자인 및 레이아웃, 글자꼴 디자인 및 타이포그라피, 사진 및 일러스트레이션, 인쇄 및 제본기술 등이 있다.  

<표지디자인>
표지디자인은 '책의 셩격과 내용을 함축하여 표현해주는 기능과 독자에게 시각적 아름다움을 제공하는기능'을 갖춰야 한다.
편집 및 에리아웃은 '책의 내용을 만드는 기술'로 책의 내면을 아름답게 꾸미는 작업으로서 활자나 그림, 사진 등의 선정, 배치 등 모든 요소들을 구성한다.

한권의 책을 만드는데는 맨 마지막 작업에 해당하는 인쇄와 제본 과정까지도 북 디자인의 최종 단계로 특별하게 관리돼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