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디자인의 종류


* 실내디자인
인간의 기본생활에 밀접한 실내공간은 사람, 공간, 장비로 이루어졌는데 이들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계획하고 배치하는 것이 실내디자인이다.
특히 주택설계는 가족 생활양식이나 취향은 물론 현재와 미래에 맞게 설계해야 한다.

* 디스플레이디자인
상품, 생산성, 작품, 문화재, 혹은 그외 자료 등을 일정한 목적이나 테마 밑에서 색채, 형상, 조명, 움직임, 음향 등의 모든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구사하여 가장 효과적인 공간에 구성, 전시하여 많은 사람에게 주지, 전달시키는 디자인의 한 부분이다.
즉, 실제의 것을 사람들 앞에 내놓거나 직접 접촉시킴으로써 직접적인 교류 수단을 이루게 하는데, 이른바 강한 느낌, 강한 실재감을 동반한 이미지의 체험적 전달 수단이라 할 수 있는 것이다.
통상적으로 상점의 내외부, 전시장, 행사장, 공공 장소, 패션 혹은 연극의 무대나 세트, 윈도우 등으로 그 영역은 확대돼 가고 있다.
예) 박람회, 전시회, 쇼, POP 등

* 조소,조각디자인
조소란 조각(carving)과 소조(modelling)를 합한 말로 소조는 가소성이 있는 찰흙, 유토, 종이죽 등으로 붙이거나 떼어가며 형태를 표현한 것이며 조각은 경질의 재료에 일정한 형태를 남기고 나머지를 깎아내는 것이다.
조각은 구심적 표현으로써 나타내고자 하는 의미를 딱딱한 재료를 깎거나 쪼아서 형태를 표현한 조형물인데 재료가 지닌 독특한 재질감을 나타내어야 효과적이다.
대개 조소는 실내에, 조각은 실외에 배치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이 모두 건물, 실내, 주변 분위기와 일치되어야 한다.

* 건축디자인
건축디자인은 인간. 환경, 구조서비스 등의 시스템으로 연결된 상호작용이기 때문에 물리적, 사회적, 문화적, 심미적 측면에서 편리, 구조, 미에 따른 안락함을 제공함으로써 고유기능을 극대화하는 것이 그 목적과 본질이라는 점 때문에 종합예술공학이라고 하여도 과언은 아니다.
21세기 건축은 단순히 쌓아 올린 20세기 건축과는 달리 내부적으로 첨단장치 아래 관리가 경제적이며 주변환경과 어울려 외관으로 보아 예술조각 작품으로서의 건물이미지는 곧 기업이미지를 연출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미에 대한 연구가 시급하다.
이는 구조를 건축하고 기능을 건축하며 미를 건축하는 동시에 첨단과학장비의 설치를 건축하는 등 예술공학으로 인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도시환경디자인
도시계획 디자인, 거리시설물 디자인, 도시위락 공원시설 디자인, 도로미화, 교통 표지기구 디자인, 유원지 유도 도로 색채계획 등이 있다.

* 주거환경디자인
인테리어 디자인(실내장식), 익스테리어 디자인(옥외 및 정원디자인)

* 무대디자인
연극 또는 영화 기타 연예 구조 속에서의 무대 디자인은 이미지의 시각화라는 측면에서 보면, 크게는 의상이나 조명까지를 포함하여 공간 속의 모든 요소를 구체화하는 역함을 갖고 있다. 대개의 경우 '대본(희곡 시나리오) → 연출가 또는 감독 →무대 디자이너'의 형식으로 작업이 진행되며 그 결과가 무대에 반영되게 된다.

작업의 성격상 섹션 페이퍼 (section paper)에 의한 다양한 이미지의 표현이 도면으로 먼저 나와야 하며, 그 과정에서 조명과 의상에 대한 전문가 들의 많은 의견 수렴이 있어야 한다. 특히 무대의 성격상 조명과의 관계는 매우 중요한 것으로서 해외의 탁월한 연출가나 무대 디자이너의 경우를 보면 한결같이 뛰어난 조명가라는 점을 보아도 짐작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