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디자인의 역할과 특징 

  

 CI의 역할이란 기업 컨셉트(concept)를 시각 매체를 통하여 전달하면서 디자인이라는 수법으로 이미지를 의도적으로 컨트롤하여 통일된 기업의 이미지를 사람들 속에 형성하는 것입니다. 

CI의 핵(核)은 심볼 마크이며, 각 응용 아이템에 전개하기 위한 규칙, 법칙을 CI디자인이라고 일컬으며, 이것은 기업이 추구하는 이미지의 포위망(包圍網)을 형성하는 작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CI디자인 시스템이란 정보의 포위망을 만들기 위해 그 포인트에 심볼이라는 말뚝을 박아 디자인 시스템이라는 새끼줄을 치는 것과 같은 것으로 상품의 우수함, 기업에 대한 호감과 이해를 돕는 정보입니다. 다시말해  그 회사가 만드는 제품이라면 안심이다 라는 인식을 제고하여 경쟁력을 증대시키는 기업의 가치창조 작업입니다. 

 

따라서 CI디자인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많은 분야의 사람들의 공동작업이다. 

CI디자인은 그 개발과정과 적용범위의 특성상 CI프로듀서, CI디자이너는 물론 기업의 톱에서부터 마케팅 담당자, 홍보 담당자등의 비즈니스맨과 기업 이념이나 비전을 만드는 경영학, 사회학의 교수, 디자이너 중에서도 패션 디자이너, 건축 디자이너, 인테리어 디자이너 등과 공동작업을 해나가게 된다. 

 

2) 경영자에게 직접 프레젠테이션을 해야만 한다. 

어느 기업의 경영자이든지 대부분의 경영자는 현실주의자다. 아름다운 것 보다 팔리는 쪽을 선택한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로맨티스트이며 비전도 남보다 명확하다. CI디자인은 경영자의 경영비전과 디자이너가 지니는 미래의 시각환경에 대한 비전과의 접합에 의해서 완성된다. 따라서 경영자에게 직접 프레젠테이션을 하는 과정이 필수적이다. 

 

3) 논리성이 강하다. 

CI디자인의 경우 개발 과정과 결정을 위한 프레젠테이션이 논리적이다. 광고나 포스터라면 감각적인 것에 많은 비중을 두게 되지만 CI디자인은 이미지상이라도 이치에 맞고 어느 정도 납득할 수 있는 확실한 증거를 보여야만 한다. CI디자인에 관여하고 있는 다른 많은 분야의 사람들이 일의 한 단계 한 단계마다 서로 납득해 나가지 않으면 이 종합예술작업은 앞으로 진전하지 못한다. 

 

4) 내구성이 있어야 한다. 

광고나 포스터의 경우, 개중에는 반복해서 나오는 것도 있지만 대개 단 한 순간에 승부가 결정된다. CI디자인은 10년 ~ 15년의 승부이다. 회사의 명칭이나 업태가 바뀌지 않으면 50년이나 100년 사용하는 예도 있다. 따라서 오랜 기간 보아서 싫증이 나지 않는, 혹은 보기 흉한 결점이 나타나지 않을만한 아이디어의 필연성과 형태의 완성도가 요구 된다. 그러면서도 한 번 봐서 사람을 끌어당길 만한 매력도 갖고 있어야만 한다. 실은 여기에 CI디자인의 진짜 어려움이 있다. 

 

5) 적용 범위가 광범위하다. 

CI디자인은 인쇄물만이 아니라 유니폼이나 사인, 건물의 내장, 외장, 차량 등 광범위하게 장기간동안 전개되고 운용된다. 이만한 일은 한 사람의 디자이너가 할 수 없으며, 따라서 여러 분야의 전문 디자이너들과 공동작업을 해나가게 된다.